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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션으로 업무일지 시작하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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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ructured data

Category
Management

노션 세팅 및 기본 활용 링크 #

notion/using_1

[▲그림1 Notion]

노션은 협업이나 개인적인 기록 노트로 다수 사용된다. 본 글은 활용할 수 있는 업무일지를 표 형태로 시작할 수 있는 가이드이다.
노션을 처음 사용하는 사용자는 아래의 링크를 먼저 읽는다면 도움이 될 것이다.

🔍Notion 소개

🔍Notion 사용법


노션으로 업무일지 시작하기 #

업무일지 표 생성 #

lbj_notion_2

[▲그림2 업무일지 표 생성]

[그림2]처럼 노션의 페이지에서 /표를 입력한 후 데이터베이스-표 보기 항목을 클릭하면 표가 나타난다.

lbj_notion_3

[▲그림3 잘못된 표 생성 방법]

만약 [그림3]의 데이터베이스-전체페이지 형태로 새로운 페이지를 만든다면 해당 페이지에서는 표를 제외하고는 다른 블록을 추가할 수 없다.
그래서 되도록 기본 페이지를 만든 후에 [그림2]와 같이 표를 생성하는 것을 추천한다.

표 속성 #

속성 추가하는 법 #

lbj_notion_4

[▲그림4 속성 추가]

[그림4]는 속성을 추가하는 방법이다. 표에서 속성이란 즉 열(COL)의 제목 혹은 카테고리라고 생각하면 된다.

속성 편집하는 법 #

lbj_notion_5

[▲그림5 속성 편집]

속성에는 다양한 유형들이 존재한다. 유형에 따라서 표현할 수 있는 데이터가 다양해지고 가독성이 좋아지기도 한다. 유형을 변경할 수 있는 속성 편집은 [그림5]를 참고한다.

유형 종류 #

lbj_notion_6

[▲그림6 유형 종류]

[그림6]은 유형을 선택함에 따라서 다양한 데이터들의 사용 예시를 보여준다.
예를 들어 3번째의 숫자 유형은 원, 달러 단위별 포맷도 가능하며 기본적으로 주어지는 이름 항목은 페이지를 팝업 창으로 띄어주는 항목이다. 이것을 이용하여 업무일지를 만들어 볼 것이다.

페이지 활용 및 초기 팅 #

아까 말한 이름 항목의 페이지를 클릭하면 팝업 창이 나타난다. 페이지로 열기(Ctrl+Enter) 기능과 추가 옵션 설정(작은 텍스트+작은 너비)으로 명확하게 페이지를 볼 수 있다. [그림7], [그림8]에서 확인할 수 있다.

lbj_notion_7

[▲그림7 페이지 초기 셋팅]

lbj_notion_8

[▲그림8 페이지 전체보기]

표 필터 기능 #

lbj_notion_9

[▲그림9 표 필터]

[그림9]처럼 표 필터 기능을 이용하면 카테고리별로 그룹을 지어 확인하는 것이 가능하다.
활용예시로 프로젝트를 진행한다면 프로젝트별로 어떤 업무를 진행하는지 확인이 가능해진다.

표를 활용한 UI 예시 #

[그림10], [그림11]은 표와 유형을 이용한 업무일지나 기능별 정리 UI를 보여준다.
직접 디자인이 어렵다면 참고하여 직접 만들어보는 것을 추천한다.

lbj_notion_10

[▲그림10 업무일지 표]

lbj_notion_11

[▲그림11 기능별 정리 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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