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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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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ructured data

Category
Computer science

스크럼 (Scrum) #

스크럼 이란? #

주요 용어 #

  • 스프린트 : 달력기준 1~4주 단위의 반복 개발기간을 말한다.
  • 3가지 미팅 :
    • 스프린트 계획 : 스프린트의 대한 목표, 진행 항목 선택 , 각항목에 대한 담당자를 지정
    • 일일스크럼 : 매일 15분간 진행 , 문제점을 파악하고 방해요소를 제거하는데 노력
    • 스프린트 리뷰 : 스프린트 달성 여부를 판단, 스르럼 팀은 개발 내역을 참석자에게 발표, 각스프린트의 개선사항을 도출
  • 산출물
    • 제품백로그 : 개발되어야 할 우선순위 목록 ( 고객에 대한 요구사항 )
    • 스프린트 백로그 : 하나의 스프린트 동안 개발할 목록으로 사용자 스토리와 이를 완료 하기 위한 작업을 정의
    • 소멸차트 : 개발완료까지 남은 작업량을 보여주는 그래프
  • 사용자 스토리 : 제품 백로그에 정의된 기능을 말한다.
  • 스토리 포인트 : 남은 업무량에 대한 추정

특징 #

투명성 #

  • 스크럼 회의, 소멸차트, 스프린트 리뷰와 같은 기법을 이용하여 다른 방법론에 비해 프로젝트의 상태나 문제점 파악 하기 좋다.

타임박싱 #

  • 스크럼은 매일 15분 짧은 시간만 진행한다.
  • 스크럼 자체 진행에 있어서 엄격하게 시간을 제한 프로젝트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한다.

커뮤니케이션 #

  • 각 개발자간의 장애, 경험 부족 등의 문제를 공유
  • 각 개발자 간의 구현 난이도 / 시간을 관리

경험주의 모델 #

  • 프로젝트 진행 시 개개인의 경험을 기반으로 한다.
  • 프로젝트 마다 특정 상황 혹은 특징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기존 정형화된 프로세스는 적용이 어려운 경우가 많다.
  • 기본적인 구조는 같으나 프로젝트가 시작되면 팀마다 프로세스의 변경을 허용한다.

담당자별 역할 #

제품책임자 #

  • 각각 스프린트에 대한 목표를 세우고 제품 백로그 부터 각 스프린트의 항목에 대한 담당자를 정한다.
  • 스프린트가 진행 되면

스크럼 마스터 #

  • 문제를 해결하기 방해요소 제거를 위한 노력
  • 스크럼의 원칙과 가치를 지키면서 개발 진행이 가능하도록 지원

스크럼 팀 #

  • 하나의 스프린트 기간동안 구현해야할 기능을 구현.
  • 문제를 보고하며 완료하기 위한 노력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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