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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두이노 라이브러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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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gramming



임베디드 시스템을 구성할 때, 마이크로컨트롤러 내부의 모듈 뿐만 아니라 센서 또는 액츄에이터 등 다양한 외부의 부가 모듈 부품이 결합한다.

이때, 아두이노는 AVR의 ATmega의 MCU을 기반으로 만들어진 것이므로 ATmega의 내에 장착된 기본 모듈을 함수화하여 쉽게 접근할 수 있다.

마이크로프로세서를 제어에서 필수인 엄청난 숫자의 레지스터(및 그 관련 문서)를 건드리지 않고서 아두이노 라이브러리만으로도 프로그래밍이 가능하다.

1. 라이브러리 #

오픈소스를 기반으로 한 아두이노 개발 환경의 한 부분으로, AVR Libs을 기반으로 한 C/C++의 표준함수 일부분과 AVR의 내장 모듈 및 외장의 각종 부가 장치를 제어하는 함수들로 구성되어 있다.

새로운 센서나 모듈을 쓸 때 가장 많이 찾게 되는 것이 라이브러리이다. 센서나 모듈에서 입출력하는 디지털/아날로그값을 읽어오고 사용하기 위해선 필수적이다.

1. 1. 아두이노 표준 라이브러리 #

아두이노 통합 개발 환경(IDE)을 설치하면 기본 제공되는 라이브러리 함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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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록 #

  • Arduino Libraries
    • EEPROM : AVR 내부에 장착된 EEPROM에 데이터를 쓰거나 읽는다. 전원 인가 없이도 데이터가 유지된다.
    • Ethernet : 아두이노 이더넷 쉴드(Arduino Ethernet Shield)을 사용하여 인터넷에 접속한다.
    • Firmata : 아두이노의 시리얼 통신을 통해, 다른 컴퓨터의 응용 프로그램과의 통신을 지원한다.
    • GSM : GSM 쉴드를 사용하여 GSM/GRPS 통신을 지원한다.
    • LiquidCrystal : 문자 LCD를 위한 라이브러리이다.
    • SD : SD 카드에 데이터를 읽거나 쓴다.
    • Servo : 서보 모터를 제어한다.
    • SPI : SPI(Serial Peripheral Interface)을 사용한 통신을 지원한다.
    • SoftwareSerial : AVR의 시리얼 통신 하드웨어 모듈을 사용하지 않고, 디지털 포트를 이용하여 소프트웨어 방법으로 시리얼을 지원한다.
    • Stepper : 스테핑 모터를 제어한다.
    • TFT : TFT 모니터에 글자, 이미지, 특정 모양을 그린다.
    • WiFi : 아두이노 와이파이 쉴드를 사용하여 인터넷에 연결한다.
    • Wire : TWI/I2C(Two Wire Interface)을 사용한 데이터 전송 및 수신을 처리한다. 센서 등의 소자와 연결할 때 많이 사용한다.

1. 2. 외부 라이브러리(인터넷 공개 오픈소스) #

기타 외부 부품의 핵심 칩을 제어하기 위한 라이브러리. 대표적으로 GitHub, Adafruit 등에 공개된 여러 프로젝트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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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록 #

  • 통신
    • Messenger : 다른 컴퓨터와 문자 기반 메시지 처리를 지원한다.
    • SerialControl : 다른 아두이노와 시리얼 통신을 통해 원격 제어를 지원한다.
  • 센서
    • Capacitive Sensing : 2개 이상의 핀의 센서를 사용한다. ADC 모듈이 하나이기 때문에 적절히 분배하여 동작하도록 조절한다.
  • 오디오 신호 처리
    • FFT : 오디오나 다른 아날로그 신호의 주파수 분석 함수이다.
    • Tone : 오디오 발생을 위한 방형파 신호를 만든다. 특정 핀에 출력된다.
  • 모터와 PWM
    • TLC5940 : 16채널, 12비트 PWM 제어 출력.
  • 시간 제어
    • DateTime : 소프트웨어에서 현재 날짜와 시간의 트랙을 유지하기 위한 라이브러리이다.

2. 라이브러리 설치하기 #

2. 1. 아두이노 IDE 내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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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1. 아두이노 IDE) 스케치 > 라이브러리 포함하기 > 라이브러리 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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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2. 아두이노 IDE) 라이브러리 매니저 > 설치

2. 2. 외부 라이브러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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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3. GitHub) .zip 파일을 받을 수 있다.
라이브러리 저장 경로) 아두이노 IDE 설치 위치\Arduino\libraries

3. 라이브러리 추가 #

 #include <라이브러리의 헤더파일.h> //라이브러리 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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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4. 예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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