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cellosis
#
Find similar titles
-
최초 작성자
jkpark@insilicogen.com
- 최근 업데이트
Structured data
- Category
- Biology
브루셀라병 (Brucellosis) #
개요 #
브루셀라증은 브루셀라균에 감염된 동물로부터 사람이 감염되어 발생하는 인수공통 감염증으로 제3군 전염병으로 관리되고 있다.
전파 #
브루셀라증은 염소, 양, 돼지, 소 등 가축에 의해 전염된다. 감염동물과 직접접촉 또는 감염동물의 배설물에 오염된 환경에 의해 전염되며 전파속도가 매우 빨라 보통 가축 사이에 감염되면 피해가 매우 심하다. 사람은 보통 브루셀라에 감염된 동물과 접촉하여 감염되는데, 사람 사이의 전파는 드물다.
증상 #
사람의 경우 감염 후 3주 정도의 잠복기를 지나 발열, 근육통, 관절통, 발한, 오한, 투통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이 병으로 인한 발열을 말타열(malta fever), 지중해열(mediterranean fever)이라고 한다. 치사율은 비교적 낮지만 척수염, 골수염 등을 유발하기도 하며, 완치가 가능하지만 재발하는 경우가 많고 드물게는 심장내막의 염증으로 사망에 이르기도 한다.
치료 #
가축 브루셀라는 감염시 일단 도살하는 것이 철칙이다. 가장 효과적인 구제방법은 감염원을 제거하는 것이다. 효과적인 치료약은 없으나 브루셀라 예방 백신은 있다. 사람의 경우 테트라시클린, 스트렙토마이신 등으로 치료하는데, 급성기에 항생제를 즉시 투여하면 효과가 있다. 그러나 약물복용을 중단하면 재발이나 내성 등을 나타내어 치료가 어렵다. 재발률이 높으므로 치료를 철저히 해야만 한다.
예방 #
아직까지 사람 브루셀라증을 예방하는 백신은 개발되지 않았기 때문에 살균되지 않은 우유나 유제품을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하도록 한다. 감염된 동물의 혈액, 소변, 유산으로 배출된 태아, 태반 등에 대한 접촉을 피하며 개, 고양이 쥐 등의 다른 동물도 접근하지 못하게 한다. 특히 수의사, 목장 근로자, 축산물 가공업자, 도축장 종사자, 실험실 근무자 등의 고위험군은 감염을 막기 위해 반드시 작업 전에 보호장비를 착용해야 한다. 소 등의 가축을 구입할 때는 반드시 검사증명서를 확인하고 브루셀라증이 발생하지 않았던 농장에서 구입해야 한다. 가축이나 우유에 대한 검사에서 브루셀라 감염이 의심되면 감염된 가축에 대한 격리 또는 살처분을 통하여 감염이 확산되는 것을 방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