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yeWi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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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yeWire는 커넥톰 (Connectome)완성을 목표로하는 GWAP (Game with a purpose)이다. 2012년 10월에 첫 런칭된 이후로, 현재까지 150 개국의 10만 명 이상이 이 게임에 참여하였다.
커넥톰 #
뇌 속 뉴런 간 의 연결지도를 커넥톰(Connectome)이라하며, '뇌의 지도' 라고 표현하기도 한다. 1986년에 처음으로 C.elegans의 풀 커넥톰을 완성하였다. 커넥톰의 최종 목표는 인간 뇌의 지도를 완성하는 것이고, 이를 위한 Human Connectome Project (HCP)가 진행 중 이다.
커넥톰 연구 분야의 세계권위자, MIT 승현준 박사의 'I am my connectome'이라는 TED강연에 따르면, 우리의 커넥톰은 우리가 가지고 있는 유전체 염기수의 백만 배에 달하는 연결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이 연결에는 많은 정보들이 저장되는데 그 중에 하나가 '기억'이다.
기억은 뉴런과 뉴런 사이에 저장되고, 그 기억은 내가 나에게 만드는 큰 요소 중 하나라 할 수 있다. 그러므로 그의 강연 주제 그대로 우리의 커넥톰은 우리 그 자체라 할 수 있을 만큼 개인에게 많은 영향을 미칠 것이다.
승 박사는 강연에서 다음과 같이 말한다.
i am more than my genes, i am my connectome
승현준 박사의 TEDTalk, "I am my connectome"
[출처] http://www.youtube.com/watch?v=HA7GwKXfJB0
EyeWire #
EyeWire (http://www.eyewire.org)에 로그인을 하면 플레이어는 하나의 큐브를 배정받게 된다. 이 큐브는 뉴런 가지의 일부분으로, 모여서 한 세포 내의 커넥톰 맵을 형성하고, 이것이 모이면 모든 세포의 커넥톰 맵을 완성 할 수 있다. (3D 퍼즐과 비슷하다). 플레이어는 배정받은 큐브 내의 뉴런 3D 이미지를 보면서 마우스를 이용해서 뉴런을 재구성하게 된다.
플레이어는 EyeWire에서 게임을 하면서, 활동에 따라 점수를 받고, 레벨업을 할 수 있으며 다른 플레이어의 점수를 실시간 채팅과 랭킹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EyeWire 플레이 화면, 오른쪽으로 3D 큐브가 보이고 왼쪽으로는 큐브의 단면이 보인다
[출처] http://www.eyewire.org/
EyeWire의 최종 목표는 망막에 존재하는 뉴런의 연결지도를 완성하고 이해하는 데 있고, 그 외에 개인간의 뉴런 연결 패턴의 차이를 찾아내는 WiredDifferently에도 많은 도움을 주고 있다.
아래는 Eyewire가 생긴이후부터 지금까지의 뉴런의 변화를 나타낸 그림이다.
최근, Eyewire를 통해 밝혀진 망막 커넥톰을 이용해서, 어떻게 눈으로 물체의 빠른 움직임을 포착할 수 있는지에 대한 논문이 네이처에 발표되었다. (http://www.nature.com/news/wiring-of-retina-reveals-how-eyes-sense-motion-1.151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