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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 자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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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J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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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jmchoi

브랜드 자산(brand equity, brand asset)의 의미 #

브랜드 자산(brand equity)의 개념 및 정의에 대해서는 아커(David A. Aaker) 교수의 견해가 일반적으로 수용되고 있다. 브랜드 자산이란 브랜드와 그 브랜드 네임 및 심벌에 관련된 브랜드 자산과 부채, 신뢰도의 집합체로, 제품이나 서비스가 기업과 고객에게 제공되는 가치를 증대시키거나 감소시킨다. 브랜드는 소비자, 유통경로 참가자, 그리고 기업입장에서 무(無)상표보다 더 높은 매출액과 이익을 보장하며 경쟁자에 비해 강하고 지속적인 차별화된 우위를 제공하는 집합체이다. 켈러(Kevin Lane Keller)의 견해로는 브랜드 자산은 소비자의 브랜드 충성도에 의해 창출되며, 고객의 브랜드 인지도와 브랜드 연상으로부터 형성된다고 보았다. 고객에 기초한 브랜드 자산(CBBE:Customer based brand equity)의 개념이 중요한데, 브랜드가 규명되지 않았을 때보다 규명되었을 때 소비자들이 제품 및 마케팅 방식에 대해 더욱 호감을 가지고 반응하며, 긍정적 브랜드 자산을 가지게 되는 반면, 소비자들이 호의적으로 반응하지 않으면 무명의 브랜드가 되거나 부정적인 브랜드 자산을 가지게 되는 것이다.

아커(David A. Aaker)의 브랜드자산 구성요소 #

  1. 브랜드 인지도: 특정 브랜드에 대한 고객들의 태도 강도를 나타내며, 높은 인지도는 고려상표군에 속할 가능성을 증가시킨다. 또한, 인지도 상승은 긍정적인 브랜드 이미지 형성과 소비자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친다.
  2. 브랜드 충성도: 특정 브랜드를 선호하고 반복적으로 구매하는 정도를 나타내며, 사용 빈도를 의미한다. 충성도는 브랜드 자산의 원인으로 여겨지기도 하고, 선호도만을 브랜드 자산의 구성요소로 인식하는 시각이 함께 존재한다.
  3. 지각된 품질: 제품이나 서비스의 전체적인 품질에 대한 소비자의 주관적 판단을 의미하며, 높은 지각된 품질은 브랜드 자산을 증대시킨다.
  4. 브랜드 연상: 브랜드와 관련된 다양하고 복합적인 기억으로, 긍정적인 브랜드 자산과 연관돼 있다. 브랜드 연상은 복잡하게 다양한 형태로 연결되어 있으며, 브랜드 자산의 중요한 구성요소이다.
  5. 기타 독점적 브랜드 자산: 특허, 등록상표, 유통 관계 등

브랜드 자산 측정 방법 #

브랜드 자산을 측정하는 방법은 다양하며, 기업의 목적과 상황에 따라 선택되어야 한다.

  • 인지도 및 인지도 상승: 브랜드 인지도를 측정하고, 마케팅 캠페인 등을 통해 얼마나 많은 소비자가 브랜드를 알게 되었는지를 파악한다. 이는 브랜드 자산의 초기 단계에서 중요한 지표이다.
  • 소비자 조사 및 소셜 미디어 분석: 소셜 미디어 플랫폼을 모니터링 하는 등, 소비자에게 브랜드와 관련된 태도, 감정, 인식, 선호도, 충성도 등을 조사함으로 브랜드 자산의 강도와 특성을 이해할 수 있다. 이것은 곧 품질 높은 고객 서비스 제공으로 이어진다.
  • 재무적 지표: 브랜드 자산은 종종 기업의 재무적 성과에도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매출, 이익, 주가 등과 브랜드 간의 상관관계를 살펴보는 재무적 지표를 고려할 수 있다.
  • 브랜드 보호: 경쟁업체가 제품과 서비스를 모방하여 피해를 보는 사례가 많다. 상표 및 지식재산권을 통해 브랜드를 보호하고 시장을 모니터링하면 브랜드 자산을 유지하고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이러한 방법들은 종종 결합하여 사용되며, 특정한 비즈니스 목표와 상황에 맞게 적절한 측정 도구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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