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선발신호 #
Find similar titles

선발 #

선발이란 유전적 및 표현형적 특징들이 특정 집단 내에 고정되는 현상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자연적인 상황의 경우 개체의 생존율을 높이는데 일조하는 유전적/표현형적 특징이 집단에 고정되게 되고 인위적인 상황에서는 육성가의 목적에 부합하여 유전적/표현형적 특징이 고정되게 된다.

선발 신호 #

지속적인 선발은 유전자에 흔적을 남기게 되며, 이러한 고정 현상을 탐색하는 연구가 바로 선발 신호 연구이다. 유전적/표현형적 특징의 고정은 특정 유전자의 allele frequency가 고정되게 된다. 이러한 allele diversity의 변화는 주변에 Linkage 관계에 있는 다른 allele 들에도 영향을 주어 하나의 Linkage disequilibrium (LD) block을 형성하게 된다. 이러한 특정 allele 들의 유전자형 빈도의 증가 또는 감소를 selective sweep이라고 하며, 이러한 sweep 정보를 확률적으로 탐지하여 선발 신호를 확인하게 된다.

선발신호의 종류 #

선발 신호 분석은 다양한 접근 방법이 존재하지만, 보편적으로는 single allele frequency의 변화를 확인하는 방법과 다수의 allele 정보를 하나로 묶어 haplotype의 frequency의 변화를 확인하는 방법을 이용하게 된다. 이 중 haplotype 정보를 이용하는 방법의 하나인 Extended haplotype homozygosity (EHH)는 haplotype 정보와 Linkage disequilibrium (LD) 정보를 이용하여 기존의 single allele frequency 방법을 이용하는 분석보다 더 큰 영향력을 갖는다고 보고되고 있다.

0.0.1_20210630_7_v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