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 데이터 비즈니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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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Ji-hye Le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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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요 #
식품 데이터를 활용한 비즈니스 분야로 주로 모바일 앱 형태로 제공된다. 전통적인 식품제조업, 유통업과는 구분한다. 국내에서는 레스토랑(맛집)과 배달 영역 비즈니스가 활발한 상황이며, 특히 '배달앱'은 일부 사회적 이슈를 동반하고 있다. 모바일 시대에 ICT기술이 야기하는 전통산업 영역침범? 및 파괴적 혁신의 부산물이라 할 수 있다.
식품분야는 다양한 산업에 걸쳐 밀접한 이해관계를 가지고 있으며, 무엇보다 글로벌 시장의 대표적인 산업으로 대중을 대상으로 한다. 쇼핑시장에서 먹거리를 보자. 엄격이 구분할 수는 없지만 아래와 같은 사업영역을 가질 수 있으며, 특정 서비스는 여러 영역을 포함할 수 있다.
- 사업영역 구분
- 배달: 조리음식, 식재료, 일반 판매식품 ...
- 요리(레시피)
- 레스토랑(맛집)
- 건강 // 로깅, 트랙킹; 다이어트, 영양, 운동, weight loss, fitness, health
- 기타: 맞춤 도시락 배달
사업영역 #
지역정보가 필수적인 경우를 제외하고는 기본적으로 글로벌 시장을 대상으로 서비스한다. 식품영양 정보를 기록하는 서비스의 경우는 지역상품이 의미있는 경우도 있지만, 식품시장 자체가 글로벌이기 때문에 하나의 큰 통합 데이터베이스로 간주할 수 있다. 그 외 서비스 플랫폼과 논리는 대부분 동일하며, 단지 영양정보를 계산하는 기준이 나라별로 조금 차이날 수 있다.
위 사업영역의 구분은 점점 모호해지고 있다. 특정 카테고리의 서비스는 점차 통합적인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예를 들어, 활동량을 트랙킹하는 Wearable device의 경우, 기본적으로 소모되는 칼로리뿐만 아니라, 섭취하는 칼로리를 영양소 수준까지 입력 및 통합관리 할 수 있게 제공하며, 영양상태에 따라 알맞는 레시피 정보를 제공해 주기도 한다. 반대로, 영양섭취를 관리하는 목적으로 시작된 서비스는 기본적으로 활동량을 트랙킹할 수 있는 기능을 기존 서비스에 추가하거나 Wearable device와의 연동이 가능하다. 여기서 본인의 영양기록 데이터를 기반으로 맞춤형 레시피/식단/도시락을 (배달)제공하는 서비스도 가능하다. 보다 개인맞춤형인 서비스로 발전 중이다.
각 카테고리별 서비스를 비교하기 위한 기준은 다르다. 특정 카테고리 비즈니스와 사용자를 깊게 파악해야 알 수 있다.
배달 #
요기요, 배달의민족, 배달통, 배달25 ...
요리법 #
Evernote Food: 레시피 관리, 레스토랑(foursquare 기반)
레스토랑 #
식신, 포잉, 레드테이블 ...
건강 #
전통적으로 영양학자 및 영양사를 대상으로 운영된 소프트웨어가 존재하며, 최근 모바일 시대에 대중을 대상으로 한 맞춤형 서비스들이 대거 생겨나고 있다. "다이어트", "비만", "건강', "웰빙' 등의 키워드를 중심으로한 대표적인 모바일 기반 서비스로 MyFitnessPal, FatSecret, Noom 이 있으며, 영양섭취 기록을 중심으로 자체 운동(활동)량 트랙킹 기능을 가지거나 외부 데이터와 연동(wearable devices)이 가능하다. 식품데이터베이스의 양과 맞춤형 서비스 UX가 중요한 비교기준으로 보인다. 이 영역의 데이터가 향후 맞춤 의학(personalized medicine) 및 정밀 의학(precision medicine) 맥락의 의료데이터의 일부로 통합될 것으로 기대한다.
비교목록
- Noom: 칼로리 기반 방대한 로컬 식품DB, 개인 식습관 기록 플랫폼, 맞춤형 다이어트 정보 제공, 운동기록 연동, 걸음수 측정
- 칼로리 밀도(kcal/g)로 식품 3분류: Green, Yellow, Red
- 데이터 접근은 csv 형태로 받을 수 있으나, 일자별 총 칼로리 섭취/소모 정보만 제공함.
- 안드로이드 먼저 출시됬으며, 아이폰용은 안드로이드 일부 기능만 제공함.
- UX 관점: 활발한 피드백, 게임/경쟁 요소(미션, 포인트, 레벨)
- 간략리뷰
기타 #
- Vital hint
- Hint: 서비스 준비 중; 맞춤형 식품 및 레시피 추천
- 도시락 배달
- 현재(May 2014) 블로그에 레시피 위주 정보 업데이트 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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