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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디어 도출과 제품 컨셉 개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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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siness

좋은 비즈니스를 만들어 내기위한 영감은 어디서 오는가? #

  • 사람들은 항상 How 만으로는 부족
  • What을 알려주는 것이 필요. 그러나 팩트(Fact)나 트랜드(Trend)에 대한 적당한 통찰력만 주고 끝내 버리는 경우가 많음
  • What을 알려주었지만 이후엔 So what이 되버림
  • What에 대한 단서를 하나의 프레임으로 제공함으로써, Thinker가 자신의 케이스에 맞게 대입 할 수 있도록 해야 함

아이디어 창출과 기획 #

  • 좋은 비즈니스는 어떻게 창출되는가?: 방법_Uncommon Sense, Focusing, Types of Business Models
  • 좋은 아이디어를 위한 리서치: 벤치마킹? 변형? 해볼까 하면서 일반적으로 진행됨
  • 좋은 아이디어는 쉽게 얻을 수 있음. 중요한것은 아이디어 발굴 보다 어떻게 추진했느냐 임
  • 내가 잘할 수 있는 사람인지? 내가 잘할 수 있는 분야인지? 내가 잘 추진할수 있는지? 를 결정해야 함
  • 아이디어 창출: 트리즈(Triz), 마인드맵(Mind-map)
  • 재료(What)을 주면서 영감을 주려는 목적

비상식(UncommonSense)!! #

  • Product Market Fit의 모순을 조합하기
  • 제품만 나가는게 아니라, 고객 개발도 얼마나 같이 진행되고 있는가?
  • 비츠 상품: 해드폰 제품_음악을 만들던 사람들이 해드폰을 만들다.
    • 힙합을 듣는 세대들을 위하여 고가의 해드폰을 만들어볼까??(힙합을 듣는 타겟)
    • 하지만 힙합을 듣는 사람들은 구매력이 없는 세대고 재력이 약함
    • 힙합 세대를 위해 좋은 품질의 헤드셋을 제공해 주고 싶었음.
    • 무엇보다 중요한것은, 누군가 닥터드레 헤드폰을 끼고 있으면 '음악은 내삶에서 중요해' 라는 메세지를 주도록(저스틴비버)
    • MassProduct을 겨냥하고 만든것이 아닌데 어쩌다보니 그렇게 되었음, 비츠헤드셋도 유사함
    • 프리미엄 시장의 70%를 점유: 기존의 없는 시장을 창출 했음. 연 매출 7억 달러달성
    • 전체 해프폰 시장의 40% 점유
    • 클럽에 갔는데 목에 걸치고 있음?? _ 사람들에게는 닥터드레 헤드폰이 나를 표한하는 수단이 되버림. 심볼이 되버림. Symbolinzing 에 성공함
    • 핵심은, 닥터드레 헤드폰의 음질이 아님. 음악을 듣는 궁극적인 이유는 기분이 좋아지기 위해서, 행복을 느끼고 싶어서임. 닥터드레의 헤드폰으로 음악을 들으며 행복하다면 이 물건이 300$가치를 하는 것이다(세스 고딘)
      • 누가봐도 아닐것 같은 수준을 넘어서, 그 모순들을 조합해보라.
      • (----) 를 위해서 (----)(이)가 제공될수 있지 않을까?
      • 북극에 사는 에스키모인들을 위해서 냉장고를 만들라
      • 힙합/테크노를 좋아하는 10~20대를 위해 30~40만원 짜리 프리미엄 헤드폰을 제공해보자
      • 셀카족들을 위해서 100만원에 가까운 DSLR 카메라...(소니 NEX)
      • 밥먹는게 귀찮을 정도인 사람들을 위해 맛집정보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지 않을까?

지나치게 착해지기!! #

  • 롤 게임! 월정액 사용료 없애고, 돈을 쓰지 않아도 공평한 기회를 갖는 페어 게임 만들자
  • 내가 열심히만 하면 현금을 쓰지 않아도 충분히 강해질 수 있다.
  • 그런데 돈이 없으면 수익성이 악화되기 때문에 in app 구매 등의 수익성 상품이 붙게된다.
    • 그럼 어떻게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지? 수익성을 고려하면 게임성을 헤칠 수 있음
    • User를 위한 게임을 만들었기에 롱런할 수 있음
    • PC방 점유율 40%를 넘은 제품
    • 게임성을 유지할 수 있게 부분 유료화(게임성과 상관없는 것들... 패션 등)
    • 기존의 거대 게임사들은 이것을 포기하지 못했지만, 게임성에 승부를 걸었던 지나치게 착한 경우
  • Don't Be evil, Be Good!의 예: 구글!! 메인 페이지의 광고를 빼버림.
  • 기존 (----)에서 (----)는 당연시 되었다
  • 하지만 우리는 (----)를 위해(----) 해결해보자

무식하게 확실하게!! #

  • 리멤버: 명함관리 서비스(기존은 OCR 방식)
  • 스트라이프스: 사이즈를 직접 찾아가서 허리 사이즈를 측정
  • 우리가 스마트하다고 하는 것들이 과연 스마트한것인가 반문 해볼 필요 있음
  • 아웃박스: 오프라인 우편물을 온라인 우편물로 스캔해서 웹상에서 볼수 있게 해놓았음. 고객이 요구를 하는 것이라서 법적 이슈가 없음

결론 #

  • 굉장히 파급력이 큰 아이디어의 대부분은 처음 들었을 때 미친아이디어가 많다.

References #

0.0.1_20210630_7_v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