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잡종 #
Find similar titles

개요 #

하이브리드|Hybrid 이종의 교배에 의하여 생긴, 유전적으로 여러 종의 유전자가 섞인 생물을 말한다.

다성 잡종 #

다성 잡종은서로 다른 계통 간의 교배로 태어난 동물이나 식물을 뜻한다. 같은 '속'에 속하는 다른 종 사이의 잡종을 종간잡종이라 하고, 같은 종 내의 다른 '아종' 사이의 잡종을 종내잡종이라고 한다.

교잡종 #

동일 종 내에서 서로 다른 품종이나 재배종 사이에서 진행된 교배를 뜻한다 보통은 서로 다른 생물 종에 속하는 부모 사이에서 나온 자손을 의미한다. 같은 종임에도 불구하고 인공적으로 인간의 편의를 위해 유전공학이나 육종학을 통해 개량하여 임위적으로 차이를 두는 것은 품종이라 불린다.

잡종의 의의 #

생김새가 상당히 다른 동물들 끼리도 교배가 되는 것은 공통 조상에서 진화하였음을 보여주는 진화의 생생한 증거다.

예를 들자면 모든 개는 늑대의 아(亞)품종으로, 서로 전부 같은 종이며, 유전적 차이가 없으며 서로 교배가 가능하다. 이와 달리 현재 재배되는 밀의 품종들 중에는, 서로 다른 종끼리 번식한 결과 염색체의 수가 변형된 종도 존재한다. 물론 그럼에도 후세대에 정상적인 유성 생식이 가능한 점이 특이한데 식물이 원래 다른 생물들에 비해 교배가 쉽긴 하지만 이런것까지 가능하다는 점은 확실히 종 간의 유전적 호환성을 대변해준다고 말할 수 있다.

잡종은 자연적으로도 발생가능하지만 인위적으로 가축이나 작물의 품종을 개량하면서 만들어지는 경우가 더 많다. 잡종 식물은 경작에서 매우 중요하다. 얼마나 중요하냐면, 식탁 위에 올라오는 거의 90%의 식물들은 인간이 인위적으로 만들어낸 잡종 혹은 품종들이다. 옥수수의 예를 들면, 서로 다른 단일품종 2가지를 심은 후, 한쪽 품종에서는 암술을 다른 품종에서는 수술을 전부 제거하여 수분한 후 옥수수를 얻어내며, 이런 옥수수는 [잡종강세]를 보여 튼실하다.

잡종이 띄는 부정적인 늬앙스가 있지만(특히 개나 고양이분양 관련), 실제로는 잡종 쪽이 더 건강한 경우가 꽤 있다. 사실 너무나 당연한 게, 순종은 대개 근친교배의 반복이기 때문에 결국 유전적으로 문제가 발생하지만 잡종은 유전적 다양성에 의한 안정성이 증가하기 때문.

잡종은 다양한 유전자 보유를 통해 나쁜 열성인자(열성인자가 나쁘다는 뜻이 아니라 열성인자 중 발현되면 개체에 불리한 것을 가리킨다) 발현을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특정 형질을 강조하는 데에는 불리하고, 당대에 좋은 형질(주로 인간의 관점이겠지만)이 발현되더라도 이를 후세에 선택적으로 물려주기 어렵다.

0.0.1_20210630_7_v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