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창의적 아이디어 발굴 방법(시네틱스 기법 편) #
Find similar titles

Structured data

Category
Business

창의적 아이디어 발굴을 위한 시네틱스 기법 #

  • 시네틱스 사를 창립한 W.고든이 개발한 기법
  • 집단 아이디어 발상법
  • 시네틱스는 서로 관련이 없는 ‘요소들의 결합’을 의미하는 그리스어의 ‘synecticos'에서 유래
  • 고든은 천재나 대발명가들을 대상으로 심리 연구를 실시한 후 대부분이 발명 과정에서 유추(analogy) 사고를 한다는 공통적인 현상을 발견
  • 어떤 사물과 현상을 관찰하여 다른 사상을 추측하거나 연상

시네틱스 기법의 활용 #

  • 친숙한 것을 이용해 새로운 것을 창안
    • 주변의 사물로부터 무엇인가를 추출하려면 먼저 너무나 친숙해서 달리 보이는 것이 하나도 없는 것처럼 보이는 상황을 벗어나야 한다
  • 친숙하지 않은 것을 친숙한 것으로 보도록 하는 것
    • 친숙하지 않은 것을 보면 기존의 인지 구조 내에서 이들을 탐색한 후에 무관심의 영역으로 내던져버리는 때가 많다
    • 주변에서 접하게 되는 친숙하지 않은 상황도 수용할 수 있어야 한다
  • 어떤 문제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마련하는 것에 중점
    • 어떤 문제를 해결하고자 할 때 아이디어발견 단계에서 아이디어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경험하도록 제시할 때 적합한 방법이다

시네틱스 기법 세분화 #

  • 직접유추
    • 창조·개발하려는 물건과 다른 한 대상을 선택하여 두 대상을 직접 비교시켜 검토하는 것
    • 예) 우산을 통하여 낙하산의 원리를 알아낸 것
  • 의인 유추
    • 해결하려는 문제나 현상에 대하여 해결하려는 사람 자신이 그 문제나 현상에 융합해버리는 상태로 되어 문제를 해결하는 것
    • 예) 나를 자동차로 의인화 하여 어떠한 느낌이 들 것 같은지 상상해 보는 것
  • 상징적 유추
    • 두 대상물간의 관계를 기술하는 과정에서 상징을 활용하는 유추
    • 예) 대지는 어머니다,‘신데렐라 콤플렉스’는 타인 의존 증후군 유추
  • 환상적 유추
    • 현실적인 유추를 통해서는 해결될 수 없을 때 활용하는 환상적이고 신화적인 유추,디자인에 대한 소망 성취적 욕구를 가지는 것
    • 예) 하늘을 나는 자동차

Reference #

  • 시네틱스사 W.고든
0.0.1_20210630_7_v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