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셉개발과 테스트
#
Find similar titles
- (rev. 8)
- yeye
Structured data
- Category
- Business
Table of Contents
신제품 컨셉의 개념 #
- 창출된 아이디어를 의미 있는 소비자의 언어로 변환시켜 구체화 시키는 것.
- 소비자들은 아이디어를 구매하는 것이 아니라 구체화되고 정교화된 제품 컨셉을 구매하는 것
- 그러므로 참신한 아이디어를 구체화 시켜 제품 컨셉을 개발해야 함
목표시장과 신제품 컨셉 #
- 동일한 아이디어에서도 많은 신제품 컨셉이 도출될 수 있음.
- 목표시장1 – 아침식사 시장
- 아침식사 대용으로 먹을 수 있는 간편한 쌀 음료수
- 목표시장2 – 어린이 간식용 시장
- 성장기 어린이에게 좋은 영양가가 풍부한 간식용 쌀 음료수
- 목표시장3 – 다이어트 식품 시장
- 다이어트를 원하는 여성에게 권하는 저칼로리 음료수
- 목표시장1 – 아침식사 시장
- 목표시장 중 가장 매력적인 시장은?
- 목표시장1이 제일 매력적임
- 시장의 크기
- 경쟁의 강도
- 목표시장1이 제일 매력적임
신제품 컨셉의 구성요소 #
-
3가지 구성요소
- 제품형태(form)
- 제품의 물리적인 속성을 말함
- 무형제품인 서비스의 경우, 서비스 매뉴얼 또는 서비스 실행 절차 등
- 기술(technology)
- 기술은 제품의 혁신성 또는 창의성의 원천이 됨
- 소비자 편익(benefits)
- 소비자가 제품을 통해 얻고자 하는 것
- 제품형태(form)
-
좋은 컨셉의 조건
- 창의성
- 소비자 편익 제공
- 대중성
- 차별화
아이디어 관리 #
신제품 개발의 시작 - 수많은 아이디어들이 아직 다듬어지지 않은 원석이라고 한다면 신제품 컨셉은 다양한 공정과정을 거쳐 탄생한 보석에 비유할 수 있음 - 창출된 아이디어를 보다 정교화 시켜 제품 컨셉을 개발해야 함
구성요소 및 컨셉 개발 #
- 창출된 아이디어는 성공 가능한 외형, 기능적, 심리적 특징 등을 지닌 제품으로 구체화
- 컨셉의 구성요소는 창의적인 집단의 활용, 유추, 체크리스트의 사용 또는 속성을 열거하는 방법 등에 다양하게 활용되어 여러 개의 신제품 컨셉을 도출
컨셉 테스트 #
- 신제품 컨셉 테스트란 제품에 대해 설명을 한 후 소비자의 반응, 혁신성, 기술적 검토 등을 조사하여 신제품 컨셉의 성공 가능성과 개발 적합성을 검증하는 것
- 역할과 중요성
- 컨셉테스트의 목적
- 부족한 신제품 컨셉의 표현을 보다 풍부하고 명확하게 해주는 역할
- 신제품 컨셉의 잠재적인 매출 또는 소비자의 구매의도 등을 알아볼 수 있음
- 신제품 컨셉의 평가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신제품 컨셉을 발전시키는데 컨셉 테스트의 목적
- 컨셉테스트의 중요성
- 시장과 소비자가 원하는 제품의 품질 즉, 소비자가 원하는 편익을 명확히 해줌
- 시간을 절약할 수 있게 해 주는 역할
- 신제품 컨셉 테스트 단계는 비용 절약의 효과를 가져다 줌
- 컨셉테스트의 목적
신제품 컨셉 결정 #
컨셉 테스트를 마치고 최종적으로 신제품 컨셉을 결정
신제품 컨셉 개발 방법 #
- 문제기반 접근법
- 신제품 개발과 관련된 문제점들을 파악하고 분석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을 통해 신제품 컨셉을 개발하는 방법
- 신제품 개발과 관련된 문제를 파악하기 위해 회사의 내외부에 있는 자료를 검색하고 해당 부서의 직원들이 모여 상의를 거쳐 해결해야 할 문제점을 산출해 냄
- 분석적 속성 접근법
- 신제품과 관련된 중요한 속성을 선발하고 평가하여 제품에 반영하는 방법.
- 자동차의 경우 운전감, 디자인, 스타일, 안정감, 속도감, 편리함 등과 같은 속성을 산출하여 평가하는 방법을 통해 제품이 지녀야 할 속성에 대해 어느 수준까지 달성해야 할 것인지를 파악하고 신제품을 개발하는 방법
References #
- 출처: 경희대학교 온라인 강의 포탈 시스템
- http://klas.khu.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