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컨셉개발과 테스트 #
Find similar titles

Structured data

Category
Business

신제품 컨셉의 개념 #

  • 창출된 아이디어를 의미 있는 소비자의 언어로 변환시켜 구체화 시키는 것.
    • 소비자들은 아이디어를 구매하는 것이 아니라 구체화되고 정교화된 제품 컨셉을 구매하는 것
    • 그러므로 참신한 아이디어를 구체화 시켜 제품 컨셉을 개발해야 함

목표시장과 신제품 컨셉 #

  • 동일한 아이디어에서도 많은 신제품 컨셉이 도출될 수 있음.
    • 목표시장1 – 아침식사 시장
      • 아침식사 대용으로 먹을 수 있는 간편한 쌀 음료수
    • 목표시장2 – 어린이 간식용 시장
      • 성장기 어린이에게 좋은 영양가가 풍부한 간식용 쌀 음료수
    • 목표시장3 – 다이어트 식품 시장
      • 다이어트를 원하는 여성에게 권하는 저칼로리 음료수
  • 목표시장 중 가장 매력적인 시장은?
    • 목표시장1이 제일 매력적임
      • 시장의 크기
      • 경쟁의 강도

신제품 컨셉의 구성요소 #

  • 3가지 구성요소

    1. 제품형태(form)
      • 제품의 물리적인 속성을 말함
      • 무형제품인 서비스의 경우, 서비스 매뉴얼 또는 서비스 실행 절차 등
    2. 기술(technology)
      • 기술은 제품의 혁신성 또는 창의성의 원천이 됨
    3. 소비자 편익(benefits)
      • 소비자가 제품을 통해 얻고자 하는 것
  • 좋은 컨셉의 조건

    1. 창의성
    2. 소비자 편익 제공
    3. 대중성
    4. 차별화

아이디어 관리 #

신제품 개발의 시작 - 수많은 아이디어들이 아직 다듬어지지 않은 원석이라고 한다면 신제품 컨셉은 다양한 공정과정을 거쳐 탄생한 보석에 비유할 수 있음 - 창출된 아이디어를 보다 정교화 시켜 제품 컨셉을 개발해야 함

구성요소 및 컨셉 개발 #

  • 창출된 아이디어는 성공 가능한 외형, 기능적, 심리적 특징 등을 지닌 제품으로 구체화
  • 컨셉의 구성요소는 창의적인 집단의 활용, 유추, 체크리스트의 사용 또는 속성을 열거하는 방법 등에 다양하게 활용되어 여러 개의 신제품 컨셉을 도출

컨셉 테스트 #

  • 신제품 컨셉 테스트란 제품에 대해 설명을 한 후 소비자의 반응, 혁신성, 기술적 검토 등을 조사하여 신제품 컨셉의 성공 가능성과 개발 적합성을 검증하는 것
  • 역할과 중요성
    • 컨셉테스트의 목적
      • 부족한 신제품 컨셉의 표현을 보다 풍부하고 명확하게 해주는 역할
      • 신제품 컨셉의 잠재적인 매출 또는 소비자의 구매의도 등을 알아볼 수 있음
      • 신제품 컨셉의 평가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신제품 컨셉을 발전시키는데 컨셉 테스트의 목적
    • 컨셉테스트의 중요성
      • 시장과 소비자가 원하는 제품의 품질 즉, 소비자가 원하는 편익을 명확히 해줌
      • 시간을 절약할 수 있게 해 주는 역할
      • 신제품 컨셉 테스트 단계는 비용 절약의 효과를 가져다 줌

신제품 컨셉 결정 #

컨셉 테스트를 마치고 최종적으로 신제품 컨셉을 결정

신제품 컨셉 개발 방법 #

  1. 문제기반 접근법
  2. 신제품 개발과 관련된 문제점들을 파악하고 분석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을 통해 신제품 컨셉을 개발하는 방법
  3. 신제품 개발과 관련된 문제를 파악하기 위해 회사의 내외부에 있는 자료를 검색하고 해당 부서의 직원들이 모여 상의를 거쳐 해결해야 할 문제점을 산출해 냄
  4. 분석적 속성 접근법
  5. 신제품과 관련된 중요한 속성을 선발하고 평가하여 제품에 반영하는 방법.
  6. 자동차의 경우 운전감, 디자인, 스타일, 안정감, 속도감, 편리함 등과 같은 속성을 산출하여 평가하는 방법을 통해 제품이 지녀야 할 속성에 대해 어느 수준까지 달성해야 할 것인지를 파악하고 신제품을 개발하는 방법

References #

0.0.1_20210630_7_v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