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한국인칩 #
Find similar titles

Structured data

Category
Biology

서양인 중심으로 설계되어있는 대부분의 상용 SNP칩과 달리 한국인의 유전적 특성을 반영한 한국인 칩이 개발되고 있다. 맞춤 제작된 칩은 기존 상용 칩보다 특정 인종의 유전체 연구에 최적화 되어 있으므로 더 적은 예산으로 같은 양의 정보를 생산할 수 있다. 국립보건연구원에서 개발한 한국인 칩이 대표적이며, 기본 상용칩의 70%의 SNP만 연구에 활용할 수 있지만, 한국인 칩을 이용할 경우 최대 95%까지 SNP 콘텐츠를 활용 가능하다.

질병관리본부 국립보건연구원의 한국인 칩 #

질병관리본부 국립보건연구원에서는 한국인 질병유전체 연구에 최적화된 한국인 칩 개발 및 생산을 위한 사업을 2014년도 부터 진행하고 있다. 한국인 칩은 1)유전체 대표성 확보를 위한 SNP, 2)단백질 기능에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하는 SNP로 구성되어 있다. 현재 제작된 한국인 칩의 유전체 대표성은 빈도 5% 이상 SNP에 대해 약 95%를 확보하고 있다.

한국인 칩은 1000 Genome project의 중국, 일본인 286명의 NGS와 한국인 염기서열정보 2천 명 이상의 SNP 정보 중 한국인을 대표하는 tagging SNP를 추출하여 제작되었다. 2014년에 제작된 한국인 칩은 재현성 99.77%, 정확성 99.73%를 확보하였다.

한국인 맞춤형 유전체칩(한국인칩) 설계 모식도 (출처: 질병관리본부)

한국인칩 컨소시엄 설립 #

한국인칩을 개발한 질병관리본부 국립보건연구원이 한국유전체학회에 한국인칩 컨소시엄 구성과 운영을 요청하여 2016년 4월 25일 과총회관에서 100여 명의 국내 유전체 전문가들이 모인 자리에서 한국인 칩 컨소시엄이 출범하였다.

컨소시엄에서는 한국인 칩 데이터를 공개하고 사용을 원하는 연구자들은 컨소시엄 운영위원회에 사용신청 후에 오픈 엑세스시스템(Open Access System)을 통해 공개된 데이터를 조회하고 분석할 수 있다.

Refernece #

0.0.1_20210630_7_v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