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Hardy-Weinberg equilibrium #

Find similar titles

4회 업데이트 됨.

Edit
  • 최초 작성자
  • 최근 업데이트

Structured data

Category
Biology

Hardy-Weinberg equilibrium의 정의 #

Hardy-Weinberg equilibrium(HWE, 하디 바인베르크 평형 법칙)은 "이상적 집단 내 개체군의 대립인자 빈도는 세대를 거듭해도 그대로 유지된다.”라는 원리를 보여줍니다. 즉, population 수준에서 유전자 전달의 동적 양상에 대한 사실을 나타냅니다.

이상적인 유전 과정에서는 특정 유전자가 사라질 수 없기 때문에, 우성 유전자와 열성유전자를 둘 다 받은 자손은 그 표현형이 우성일지라도 그다음 세대에 두 가지 유전자를 모두 물려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세대를 거듭한다 해도 유전자와 각 형질의 발현 비율 역시 변하지 않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우성은 발현에서만 우성이며 유전확률에서는 앞서가는 것이 아님과, 대를 거듭해도 열성개체가 사라지지 않는 이유에 대해서 이론적으로 알 수 있습니다.

Hardy-Weinberg equilibrium의 전제 조건 #

HWE의 전제 조건은 이상적인 집단, 즉 멘델의 유전법칙이 통용되는 멘델 집단이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다섯 가지의 조건을 만족해야 합니다.

  1. 자연선택이 작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특정 형질에게 유리한 외부 환경을 가정하지 않는다는 겁니다. 즉, 유전자형에 따른 survival과 reproduction에 유불리가 없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2. 돌연변이가 없어야 합니다. 돌연변이로 인한 새로운 형질이 기존 형질보다 살아남기 쉽다면, 대립유전자의 빈도가 변화하기 때문입니다.
  3. 이주 및 이입이 없어야 합니다, 이는 대립유전자 빈도가 다른 집단 사이에서의 교배는 필연적인 유전자 빈도의 변화를 불러일으키기 때문입니다.
  4. 개체군이 충분히 커야 합니다. 이는 집단이 작으면 유전적 부동에 취약해져 대립 유전자의 빈도 변동 가능성이 커지기 때문입니다.
  5. 집단 안에서의 교배는 무작위적으로 일어나야 합니다.

이를 만족한다면, 우리는 하디 와인버그 평형 법칙이 만족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참조 #

0.0.1_20230725_7_v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