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Linux 기본명령어 cat #
Find similar titles

You are seeing an old version of the page. Go to latest version

Structured data

Category
Programming

리눅스 기본명령어 - cat #

cat은 리눅스/유닉스 초보자들이 가장 많이 배우는 명령중 하나이다. cat은 concatenate 또는 catenate에서 따온 이름이다. cat 명령은 파일이름을 인자로 받아서 그 내용을 쭉 이어주는 역할을 한다. 결국 어떤 내용을 받아서 그냥 그대로 터미널 화면에 뿌려주는 역할을 한다.

간단 사용법은 다음과 같다.

$ cat file
$ cat file1 file2 file3

즉 파일 한 개 이상의 내용을 화면에 출력할 때 이용한다. 한 화면을 넘어가더라도 그냥 쭉 계속해서 출력한다. 만약 내용이 한 화면이상이면 제대로 읽을 수 없기 때문에 보통 more, less 명령어와 같이 사용한다.

두번째 사용법은

$ cat file(s) > file2

파일 여러개를 합쳐서 하나의 큰 파일을 만들 때 사용한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만들어 지는 새로운 파일은 기존에 있는 파일이 아니라 새로운 파일이어야 한다. 만약 기존에 있는 파일이라면 기존 파일을 덮어쓰게 된다. 즉 기존 내용은 삭제되고 만다.

$ cat file file2 file3 > file4

이와 같이 사용하면 해당 파일 세 개의 파일을 모두 합쳐서 새로운 file4로 만들어 주는 것이다. file, file1, file2의 내용은 기존 내용과 달라지지 않는다.

세번째 사용법은

$ cat file1 >> file2

이 경우에는 기존에 있는 file2에 file1의 내용을 덧붙여준다. 그러면 file1의 내용이 기존 파일 file2의 맨 끝에 붙여서 새로운 파일이 생성이 된다.

네번째 사용법은

$ cat > new_file

새로운 파일을 만들 때 사용한다. 이는 touch new_file과 같은 효과를 만들지만 이 경우에는 명령어를 입력한 후에 표준 입력으로 키보드에서 입력한 내용을 파일에 저장된다. 입력이 끝나게 되면 CTRL-d를 입력하면 새로운 내용이 저장된 새로운 파일이 만들어진다. 이 경우에는 초보자가 에디터 사용에 익숙하지 않을 경우에 사용하면 유용하다.

0.0.1_20210630_7_v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