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Transcriptome 개요 #
Find similar titles

Structured data

Category
Analysis

전사체(Transcriptome) 개요 #

전사물(transcript)의 총체(-ome)의 합성어로 전사체를 의미하는 용어이다. Transcript 중 하나인 mRNA는 단백질을 합성하는 데 사용되므로 transcriptome은 genome의 기능적 요소를 해석하고 세포와 조직의 분자 구성 요소를 밝혀내고 발달과 질병을 이해하는 데 필수적이며, 다양한 RNA들도 기능적 역할에 많은 관여를 하고 있다. Transcript의 범위는 단백질 합성에 필요한 mRNA부터 아미노산 운반을 담당하는 tRNA, 코딩에 관여되지 않는 non-coding RNA 등에 이르기까지 RNA의 전반적인 분야를 포함하고 있다.

mRNA 분석 (혹은 RNA-seq) #

Transcriptome 분석 중 가장 많이 알려졌으며 가장 많이 사용되는 분석은 RNA-seq 분석이다. mRNA가 단백질로 번역되기 때문에 mRNA의 양을 조사하면 발현 정도를 분석할 수 있다는 로직으로 시작되는 분석이다.

Alternative splicing 분석 #

유전자에서 Splicing을 통해 다양한 조합의 mRNA를 생성해낸다. 전체 유전자 구조에 RNA를 시퀀싱한 데이터를 대응해보면 splicing이 일어난 부분을 확인할 수 있다.

ncRNA 분석 (non-coding RNA) #

miRNA나 lncRNA 등이 여기에 포함되어 있다. 실제로 번역이 되는 부분은 아니지만, 발현을 조절한다고 알려진 부위로 최근 활발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Suggested Pages #

0.0.1_20210630_7_v33